
국가 단위의 반도체 산업 육성이 본격화되면서, 주요 산업단지뿐 아니라 주변 도시와 배후 주거지역까지 낙수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구조가 형성되고 있다. 특히 충북 청주는 SK하이닉스의 M15X 반도체 팹 가동이 임박한 가운데, 수도권·충청권을 잇는 ‘중간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부동산 시장에서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현재 국내 반도체 산업은 경기 용인·평택을 축으로 한 수도권 남부, 충청권 청주·세종·천안 등으로 분산돼 대규모 투자 유치가 진행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평택에 세계 최대 규모의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 중이며, SK하이닉스는 청주에서 생산라인을 확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산업단지를 둘러싼 주거지들로 실수요와 인프라 수요가 연쇄적으로 확산되는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다.
이 가운데 청주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가격, 이미 구축된 광역 교통망, 행정·산업 기능을 동시에 갖춘 도시 구조를 바탕으로, 산업 중심지와 생활 중심지의 중간지대에서 가장 현실적인 수혜 가능성을 갖춘 도시로 평가받고 있다.
청주 SK하이닉스의 M15X는 20조 원 이상이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완공 시점에는 약 1만 명 이상의 고용 유발이 예상된다. 이는 충북 지역의 인구 구조와 주거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규모이며, 청주 원도심 및 인근지역 등으로 직주근접 입지를 선점한 배후 주거지로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여기에 더해 청주는 KTX 오송역과 청주국제공항, 경부·중부고속도로 등 교통 인프라가 이미 잘 구축돼 있다. 수도권이나 세종, 대전 등 주요 도심과의 연결성이 뛰어나 외부 투자자들의 접근성도 용이하다는 점에서, 반도체 산업 확산의 중심축과 외연을 잇는 중간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평가다.
한 업계 관계자는 “산업투자는 단순한 공장 유치로 끝나지 않고, 해당 지역의 인프라와 주거 기능을 빠르게 성장시키는 역할을 한다”며 “청주는 전국 산업벨트 확장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입지적·경제적 균형점을 갖춘 지역으로, 지금은 아직 시장에 과도하게 반영되지 않은 구간”이라고 분석했다.
이런 가운데, 두산건설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신봉동 일원 청주 운천주공 주택재건축정비사업을 통해 ‘두산위브더제니스 청주 센트럴파크’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1층, 18개 동, 전용면적 59~114㎡ 총 1,618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전용면적 59~114㎡ 705가구를 일반분양한다.
금번 무순위 청약접수는 거주지역 상관없이, 무주택 성년자이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며, 청약통장 가입여부와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청주시는 비규제지역으로 전매에 대한 제한이 없어 계약금 완납 시 무제한으로 전매가 가능하다.
또한, 수분양자들에게는 계약금 5%에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조건이 적용되며, 중도금 이자후불제로 입주 시까지 계약금 외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초기 자금 부담을 크게 덜었다.
우수한 상품성도 갖췄다. 단지는 두산건설의 하이엔드 브랜드 ‘두산위브더제니스’가 적용돼 차별화된 상품 가치가 돋보인다. 우선 세대 내 유리난간 창호를 도입해 탁 트인 조망권을 확보했으며, 프리미엄급 입면 고급화(일부 동)를 통해 단지 외관에도 세련된 이미지를 더했다. 특히 일부 세대에서는 운천공원을 조망할 수 있어 수요자들의 기대를 모은다.
또한 단지는 남향 위주로 배치돼 채광성이 우수하며, 전 세대가 판상형 구조로 설계돼 통풍성을 극대화했다. 아울러 대부분의 세대에 선호도 높은 4BAY 판상형 구조가 적용된다. 팬트리, 드레스룸, 다용도실 등 넉넉한 수납 공간도 도입돼 실용성과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대단지 규모에 맞는 커뮤니티 시설도 마련된다. 입주민들의 건강을 위한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GX룸 등의 스포츠 시설과 휴식 공간인 카페라운지, 자녀들을 위한 작은도서관, 독서실, 돌봄센터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한편, ‘두산위브더제니스 청주 센트럴파크’의 무순위 청약 접수는 12월 1일(월) 진행되며, 견본주택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송절동 일원에 마련돼 있다.
출처 : 서울경제(https://www.sedaily.com/NewsView/2H1K7GMGRR)